우리나라 글자는 표음문자(表音文字)인 한글과 표의문자(表意文字)인 한자(漢字)가 혼용되어 있다. 그 중 한자는 우리가 사용하는 어휘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전문학습용어(專門學習用語)뿐 아니라 일상생활용어(日常生活用語)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한자 학습의 기본 3요소는 글자모양[자형(字形)], 뜻[자의(字義)], 음[자음(字音)]을 익히는 것이다. 이 기본 3요소는 한자 학습에서 기본으로 익혀야 하고, 이에 앞서 한글의 자음, 모음과 같고 한자 한 글자 한 글자마다 기본재료 역할을 하는 부수(部首) 214 字(대개 부수는 뜻 부분을 나타냄)를 먼저 익혀야 한다.
이 기본 3요소 중 한자의 훈(訓)과 음(音)을 쉽게 익히는 방법은 다양하다. 10진법 한자는 이를 형성자 법칙(形聲字法則)으로 묶음을 만들어 익히는 방법이다. 형성자는 한자의 제자원리(製字原理)인 육서〔(六書)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 전주(轉注), 가차(假借)〕중 가장 많은 숫자(80% 이상)를 차지한다. 형성자는 두 글자를 합하여 글자를 만드는 방법으로 한쪽은 공통된 자형으로 음을 나타내고, 다른 한쪽은 뜻을 나타내기 때문에 형성자 법칙으로 정리해서 공부하면 한자 학습 기본 3요소 중 뜻과 음 부분을 쉽고 재미있게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바탕 하에 쉽게 익히고 오래 기억하는 규칙을 찾아내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한자 학습을 해본 이라면 누구라도 한 번쯤 좌절을 겪었을 것이다. 이 책이 알려주는 10묶음 정리법은 어려운 한자 학습 앞에 좌절하지 않고 규칙에 따라 공부하며 한자 학습에 흥미를 더할 수 있는 한자 학습법이다. 나아가 어문회 1급 배정한자 3,500자를 쉽게 익혀 계속 기억하게 하는 길잡이 역할로도 충분하다.
한학(漢學)에 뜻을 둔 전문적인 한문(漢文)학습은 아니더라도 한자(漢字)를 많이 아는 것은 우리말을 깊이 있게 말하고 쓰는 것은 물론 여러 학문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그동안 익힐 게 너무 많고 어려워서 한자 학습을 포기했거나 망설였던 이라면 이 책을 통해 지금이라도 도전하기 바란다.
1978년 부산광역시 출생
1999년 명지전문대학 기계설계과 졸업
2004년 한국어문회 한자실력급수 2급 취득
2006년 한자교육진흥회 한자·한문지도사 3급 교육과정 이수
2010년 한자교육진흥회 한자실력급수 1급 취득
2011년 한자교육진흥회 한자·한문지도사 3급 취득
지은이는 전공과는 다르게 우리말에 관심을 두게 되어,
한자의 필요성을 느끼고 한자 공부를 시작했다.
한자를 익히면서 그 재미와 깊이가 더해지고,
그 과정에서 한자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규칙성을 찾아내어 “10진법 한자”로 이름 붙였다.
그는 한자가 어학은 물론 역사와 동양철학 등
여러 학문의 기본토대가 된다는 생각으로,
한자교육에 뜻을 두고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한자교수법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 머리말
- 일러두기
- 10진법 규칙
- 부수(部首)
- 10진법 한자
一 묶음 / 二 묶음 / 三 묵음 / 四 묵음 / 五 묵음
六 묶음 / 七 묶음 / 八 묶음 / 九 묵음 / 十 묶음
- 뜻(訓) 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