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살리는 혈행 건강법

송봉준 지음 | 모아북스
  • 등록일2024-04-25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15 M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1,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병의 99%는 혈행이 문제!
혈관이 딱딱해서 생기는 병(암, 뇌졸중,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만성염증)과 함께
죽어가는 혈관을 되살리는 가장 쉬운 방법


몸이 아파 병원에 갔는데 구체적인 진단이 나오지 않고, 컨디션이 좋지 않고 몸이 무거운 만성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만약 그렇다면 혈액의 건강 상태와 혈행의 원활함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혈행 건강법의 원리와 작용을 알아보고, 혈행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영양성분의 종류와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관리와 섭취 방법을 소개한다. 혈행 건강법의 실천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혈행 건강을 관리하고 예방함으로써 각종 만성 질환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건강 비결 1순위
몸속에 피가 잘 돌아야 한다!


혈행은 혈액이 혈관을 통해 신체의 각 부분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혈행의 건강은 인종이나 성별, 연령보다는 무엇을 먹고 어떻게 생활하느냐에 따라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혈액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이 깨끗하고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야 우리 몸의 건강과 아름다움과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 간염, 당뇨병, 천식, 염증성 질환 등 예방도 치료도 쉽지 않은 수많은 난치성 혹은 만성 질환들은 여전히 현대의학의 난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만성 질환의 대부분은 혈행이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혈행 건강을 해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와 과로,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의 과다섭취, 과식과 야식, 운동을 전혀 하지 않거나 근육운동을 과격하게 하는 것 등이다. 따라서 금주와 금연, 저염식 식단으로 바꾸는 등 식이요법에 유의하고, 걷기 등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몸속 혈액, 혈관, 혈류의 관계성

혈관은 우리 몸의 도로와도 같다. 고속도로와 국도, 동네의 작은 길까지 크고 작은 도로가 있는 것처럼 혈관도 대동맥부터 모세혈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로 분포하고 있다. 도로를 통해 이동하며 적재적소에 물자를 공급하는 것처럼, 혈액은 혈관을 통해 우리 몸의 모든 조직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처리한다. 따라서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혈관 내의 혈액의 흐름인 혈행이 원활해야 한다. 도로가 막히면 정체현상이 발생하고 이동에 문제가 생기는 것처럼 혈행이 망가지는 것은 만병의 근원이다.
몸에 생기는 각종 질병, 특히 원인을 딱히 알 수 없는 병은 십중팔구 혈행이 나빠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혈액이 깨끗하고 건강하며,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면 사람의 컨디션은 좋아질 수밖에 없다. 피를 맑게 하고 피가 잘 통하도록 신경을 쓰는 것은 마치 기초체력을 튼튼히 다지는 것처럼 일상생활에서 활력과 퍼포먼스의 기본을 쌓는 일과 같다. 무엇보다 몸에 피를 잘 통하도록 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혈행 건강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혈행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혈행을 잘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볼 차례다.
혈행 건강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혈행에 도움 되는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해야 한다. 물론 영양소 섭취와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병행하면 혈관의 나이가 젊어지고 혈행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혈행 개선을 돕는 주요 영양소로는 rTG 오메가-3, 감귤껍질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 비타민E, 비타민A, 비타민D, 아연 등이 있다.
rTG 오메가-3는 비정상적으로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의 흐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감귤껍질 추출물은 감귤류의 과피 추출물을 정제한 헤스페레딘 또는 나린진을 말하는데 심장병,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등 등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간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
은행잎 추출물은 기억력 개선과 혈행 개선에 탁월한 재료로서, 혈관을 확장하고 혈전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으며 동맥 혈관이 막혀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치매, 대뇌부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비타민E는 혈전을 방지하여 혈관 기능을 보호한다. 실제로 비타민E의 섭취를 많이 한 사람들에게서 심장병 발생 확률이 낮게 나타났다. 비타민A는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며 동맥경화증을 예방한다.
비타민D는 심혈관 질환, 고혈압, 뇌졸중과 연관이 있으며 부족하면 해당 질환의 발병률과 사망률이 증가한다. 우리 몸의 세포는 비타민D 수용체를 가지고 있어 이 수용체를 통해 혈행과 심혈관계에 관여한다. 아연은 면역 기능, 세포 성장, 세포분열, DNA 생산, 상처 회복, 효소 활성에 필요한 원소다.

혈행 건강 자가진단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심장과 혈관, 혈행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니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 안색이 안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 다크서클이 늘 생긴다.
- 두통이 자주 생긴다.
- 어깨나 목이 뻣뻣하고 결린다.
- 어지럼증이 있다.
- 만성피로가 있고 몸이 늘 무겁다.
- 심장이 자주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답답하다.
- 고혈압이 있다.
- 멍이 잘 생긴다.
- 한번 생긴 상처가 생기면 잘 낫지 않는다.
- 눈이 침침하고 안구건조증이 있다.
- 눈곱이 잘 끼고 눈이 자주 충혈 된다.
- 입 안이 잘 마르고 잇몸, 혀의 색깔이 창백하다.
- 입술에 핏기가 없다.
- 검버섯, 기미 등이 늘어난다.
- 뾰루지, 성인 여드름 등이 잘 생긴다.
- 피부가 거칠고 각질이 잘 일어난다.
- 코피가 자주 난다.
- 건망증이 심해지고 깜빡깜빡 한다.
- 우울하고 감정기복이 있고 예민해진다.
-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자주 깬다.
-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더부룩하다.
- 감기나 독감에 자주 걸린다.
- 수족냉증이 있고 몸이 차다.
-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다.
- 알레르기 질환이 잘 생긴다.
- 손톱에 흰 줄이 생겼거나 손톱이 잘 깨진다.
- 머리숱이 적어지고 머리카락이 잘 빠지고 탈모가 심해진다.

저자소개

현재 원광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이며 한약학 박사다. 경기대에서 이학석사와 원광대학교 약학대학에서 한약학을 전공했다. 임용 전 현대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종근당건강연구소장, (주)동일연구소장, 원광제약(주)생약발효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건강기능식품학》(2019년 발행), 《내 몸을 살리는 게르마늄》, 《몸에 좋다는 영양제》, 《부아메라의 기적》 외 다수가 저서가 있다.

목차

머리말: 왜 혈행 건강법인가?

혈행 건강 자가진단



1장 내 몸이 자꾸 병드는 원인은

1. 오늘 우리가 먹은 음식에 문제가 있다

2. 맛있다고 먹은 음식이 암 환자를 만든다

3. 식습관이 혈행 건강을 망가뜨린다

4. 부드럽게 정제한 음식물이 병을 만든다



2장 모든 질병은 혈액이 혼탁해져 발생한다

1. 피가 맑아야 평생 건강하다

2. 생명과 건강은 혈액에서 온다

3. 혈관이 늙으면 온몸이 늙는다



3장 피가 혼탁하여 발생하는 질병들

1. 심혈관 질환

2.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3. 동맥경화증

4. 고혈압

5. 뇌졸중

6. 부정맥

7. 심부전

8. 심장판막증

9. 알레르기 질환

10.백혈병



4장 내 몸을 살리는 혈행 건강법

1. 혈행 개선과 혈관 건강은 영양요법에 있다

2. 혈행 개선을 돕는 건강한 영양소는 무엇?

1) rTG 오메가-3

2) 감귤껍질 추출물

3) 은행잎 추출물

4) 비타민E

5) 비타민A

6) 비타민D

7) 아연



5장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줄 서평